본문 바로가기
Python/anaconda (jupyter notebook)

Anaconda 설치 및 Jupyter Notebook 실행하기

by ahfmrjttb 2023. 1. 6.

이번 포스팅에서는 Anaconda 설치 및 JJupyter Notebook을 실행해보려고 한다.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요즘 설치해야되는 상황이 많아서 이번 기회에 정리하기로 했다. 필자는 머신러닝 때문에 Anaconda의 Jupyter Notebook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다.   

 

Anaconda는 머신러닝이나 데이터 분석 등에 사용하는 여러 패키지(Python, R 등)를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패키지들을 관리해준다. 한 컴퓨터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많은 라이브러리와 패키지를 사용하게 되어 서로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데, Anaconda를 사용하면 프로젝트 별로 가상환경을 구성하여 독립적인 환경에서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된다. 

 

 

먼저, 아래의 링크로 접속한다.
=> https://www.anaconda.com/products/individual

 

Anaconda | Anaconda Distribution

Anaconda's open-source Distribution is the easiest way to perform Python/R data science and machine learning on a single machine.

www.anaconda.com

 

 

Windows를 사용한다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되고, Windows가 아니라면 파란색 부분에서 본인들에 해당되는 운영체제를 클릭하면 된다. 필자는 Windows를 사용한다.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뜨는데, Next 버튼을 클릭한다.

 

 

그 다음 "I Agree" 버튼을 누른다.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해당 사항을 선택 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필자는 권장 사항 선택)

 

 

설치 경로를 변경하고 싶다면 Browse를 눌러 원하는 경로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선택 옵션 (1) : Add Anaconda3 to the system PATH environment variable
=> 이는 Anaconda3을 PATH 환경변수에 추가한다는 것이다. Anaconda 외에 다른 Python 인터프리터를 환경변수에 등록해서 사용한다면 서로 꼬일 수 있어 이 옵션을 선택하면 안 된다. 무슨 말이냐면, Python 실행 시 PC는 처음 설치한 Python 인터프리터를 사용할지 Anaconda의 Python을 사용할지 난감할 수 밖에 없다. 물론 환경변수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서 여러 설정을 통해 이러한 상황들을 방지할 수 있다면 이 옵션을 선택해도 된다.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이 옵션을 선택하면 나중에 Anaconda 삭제나 재설치 시 문제가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 옵션이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되고 필자는 Anaconda에서 Anaconda Prompt를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로 환경 변수 설정이 필요 없다고 판단하여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다.

선택옵션 (2) : Register Anaconda3 as my default Python 3.9
=> Anaconda3을 기본 Python(3.9)으로 등록한다는 것이다. 이를 선택하면, Visual Studio, Pycharm 등의 Python 개발도구나 에디터에서 Anaconda를 Python으로 인식한다. 필자는 이를 선택했다.

 

 

설치가 완료되면 Next 버튼을 누른다.

 

 

Next 버튼을 클릭한다.

 

 

 

각 옵션들은 크게 의미가 없어서 (위는 튜토리얼, 아래는 Anaconda 시작) 선택하고 싶으면 선택해도 되지만 필자는 따로 선택하지 않는다. 그 다음 Finish를 클릭하면 설치는 끝난다.

 

 

이제 윈도우키를 누른 후 anaconda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온다. Anaconda Prompt를 실행해보자.

 

 

Prompt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나오며 Python 인터프리터를 실행한 모습으로 Python 버전은 3.9.13이며, print 명령어가 잘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번엔 Python 패키지 목록을 살펴보자.

 

 

pip list를 통해 설치된 Python 패키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여러 명령어를 통해 다양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이제 Jupyter notebook을 띄워보자. 아까 화면에서도 있었는데, 윈도우키를 누르고 anaconda를 입력하거나 jupyter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뜨는데, 이를 클릭하면 된다. 또는 Anaconda Prompt에서 Jupyter Notebook을 입력하면 된다.

 

 

위 방법이 Anaconda Prompt를 이용한 방법이다.

 

 

그러면 Jupyter Notebook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이 경로 말고 다른 경로에서 작업을 하고 싶었다. 이에 대한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다.

 

 

 

 

참고 사이트

    -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wjddn9252&logNo=222258256320

    - https://aitconomy.tistory.com/218

    - https://tibetsandfox.tistory.com/36

    - https://foreverhappiness.tistory.com/57

댓글